시원한 열무김치로 여름 내내 맛있게 즐기는 법, 열무김치 담그는 방법은?
열무김치 담그는 법
시원한 열무김치로 여름 밥상 풍성하게 즐기기
열무김치, 왜 이렇게 맛있을까요?
더운 여름철에 딱 어울리는 김치가 바로 열무김치입니다. 아삭한 식감에 새콤한 국물 맛이 일품이죠. 특히 배를 넣어 만든 열무물김치는 시원한 맛이 일품이랍니다. 저도 여름마다 꼭 담그는 김치 중 하나예요.
열무김치를 맛있게 담그는 비법을 소개해 드리려고 해요. 열무 손질부터 양념 만들기, 김치 담그는 방법까지 자세히 알려드리니 참고해서 맛있게 담그셔요. 열무김치 한번 맛보시면 여름 내내 찾게 될 거예요!
열무김치 재료 준비하기
열무김치를 담그기 위해서는 먼저 재료를 준비해야 해요. 기본 재료로는 열무, 양파, 쪽파, 홍고추, 건고추, 생강, 마늘, 까나리액젓, 소금 등이 필요합니다.
특히 이번에는 시원한 맛을 내기 위해 배도 준비했어요. 배를 갈아 넣으면 국물이 훨씬 맛있어지거든요. 여름에는 배 가격이 좀 비싸긴 하지만, 열무김치 맛에 큰 차이를 줄 만큼 중요한 재료랍니다.
그 외에도 밀가루풀과 절이는 용 소금물도 준비해야 해요. 이렇게 준비한 재료로 열무김치를 만들어 볼게요.
열무 손질하기
열무는 누런 잎은 제거하고 4cm 정도로 썰어줍니다. 뿌리 쪽은 잔뿌리를 제거하고 사용하면 돼요. 손질한 열무는 물에 5분 정도 담가두었다가 흙을 불린 후 두 번 정도 씻어주세요.
그리고 김장 비닐봉투에 담아 소금물(물 1L, 굵은소금 1컵)에 1시간 정도 절여줍니다. 중간에 골고루 절여질 수 있도록 비닐봉투를 뒤집어가며 절여주세요.
양념 만들기
절인 열무를 씻고 물기를 빼면 이제 양념을 만들 차례예요. 넓은 볼에 홍고추와 건고추를 갈아 넣고, 양파와 배를 갈아 넣어주세요.
여기에 생수 1L로 믹서기를 헹궈 넣어주고, 설탕 2큰술, 생강청 1큰술, 다진 마늘 4큰술, 까나리액젓 4큰술, 소금 3.5큰술을 넣어 잘 섞어줍니다.
소금은 개인 취향에 맞게 조절하면 돼요. 저는 처음엔 3큰술 넣었다가 싱거워서 0.5큰술 더 넣었답니다.
열무김치 담그기
절인 열무를 씻어 물기를 빼고, 김치통에 열무와 양파, 쪽파를 켜켜이 넣어주세요. 그리고 준비한 김치 양념을 넣어 골고루 섞어줍니다.
이렇게 김치를 담그면 됩니다. 취향에 따라 실온에서 하루 정도 숙성시켰다가 김치냉장고에 보관하시면 되요.
숙성 시간은 개인 취향에 따라 조절하시면 돼요. 저는 국물이 시원하고 맛있어서 하루 정도면 딱이에요.
맛있게 즐기는 열무김치
완성된 열무김치는 아삭한 식감에 시원한 국물이 정말 매력적이에요. 특히 배를 넣어 만든 열무물김치는 그 맛이 끝내줍니다.
김치를 먹을 때는 국물까지 꼭 드셔보세요. 든든한 점심 메뉴나 간식으로도 딱이죠. 열무김치 한번 맛보시면 여름 내내 찾게 될 거예요!
열무김치 담그는 방법 잘 기억하셨죠? 이제 직접 만들어 보세요. 여름 내내 맛있게 즐기실 수 있을 거예요. 건강한 열무김치로 건강한 여름 보내세요!